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대한민국 명예의전당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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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브랜드 명예의전당
  • CEO 명예의전당
  • 대한민국 중소·중견기업 대상

브랜드 명예의 전당 소개

「2017 대한민국 브랜드 명예의전당(2017 Korea Brand Hall of Fame)」은 대내·외적인 시장 경쟁이 한층 더 치열해지고 소비 선택이 폭이 넓은 상황에서, 소비자들이 더욱 믿고 의지할 수 있는 우수 브랜드를 선정·치하하기 위해 제정되었습니다.

공정하고 엄격한 심사 과정을 통해 2017년 한 해 동안 각 산업-부문 별로 우수한 브랜드를 선정, 발표함으로써 명실상부 대한민국을 대표할 수 있는 브랜드의 표상으로 삼고자 합니다. 이번에 선정된 우수 제품, 서비스, 기관의 브랜드는 우리 경제의 경쟁력을 더욱 강화시켜줄 뿐 아니라, 국가 산업 발전에도 크게 일조할 것입니다.


브랜드 명예의 전당 세부내용

행사 개요

  • 시 상 명 : 2017 대한민국 브랜드 명예의전당(2017 Korea Brand Hall of Fame)
  • 행사일정 : 2017년 6월 28일(수)
  • 주최 및 후원 : 산업정책연구원(IPS),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(BDAK), 산업통상자원부, 중앙일보

진행일정

구분 주요일정 일시 주요내용
1 응모 공고 2017년 5월 12일(금)
-조사대상 : 한국산업표준분류에 의거해,국내·외에서 생산적 활동을 하는 모든 기업(기관)의 브랜드
-조사방법 : 대한상공회의소, 국내 기업현황정보시스템 중앙일보 데이터베이스 활용
2 서류 접수 2017년 5월 12일(금) ~
6월 13일(화)
응모 신청서 및 공적서 접수
3 최종 심사 2017년 6월 15일(목)
학계-산업계 등 전문가로 구성된 운영위원회에서 총 1,000점 만점 기준 평가
4 선정 통보 2017년 6월 16일(금)
최종심의회 통과 기업(기관)에 한해 확정 및 통지
5 시 상 식 2017년 6월 28일(수)
중앙일보 특집기사 및 연합 수상공고 게재
* 상기 일정은 변동될 수 있습니다.


시상 부문 및 평가 기준

구분 세부 부문
소비재 일반식품
제과류, 건강식품, 즉석·간편식, 과일, 축산물, 김치류, 냉장/가공류 등
음료/주류/유제품
우유, 두유, 맥주, 소주, 전통주, 생수, 기능성음료, 커피음료, 탄산음료, 주스 등
생활용품
화장품, 화장지, 세제, 바디케어, 위생용품, 문구, 주방용품, 로드샵 브랜드 등
패션잡화
남성의류, 여성의류, 이너웨어, 신발, 아웃도어, 유아복, 학생교복, 주얼리 등
기타 소비재
의약품, 휘발유, 엔진오일, 베이커리, 벽지, 안경, 렌즈, 인조모, 담배, 사료 등
내구재 가전제품
디지털TV, 세탁기, 에어컨, 냉장고, 김치냉장고, 정수기, 제습기, 비데 등
정보통신
휴대폰, 태블릿, 노트북, 데스크톱, 블랙박스, 네비게이션, 사무용 OA 등
자동차
소형-중형-대형자동차, SUV, 하이브리드자동차, 수입자동차, 전기자동차 등
건설
브랜드 아파트, 내외장재, 페인트, 벽지(창호재), 조명/전기설비, 공구 등
기타 내구재
이미용기기, 의료기기, 냉난방기, 주거용 -사무용 가구, 침구류, 타이어 등
서비스 도·소매
백화점, 편의점, 홈쇼핑, 대형할인점, 아울렛, 기업형슈퍼, 면세점, 레스토랑, 커피전문점 등
금융
은행, 보험, 재보험, 자산관리, 증권, 펀드, 신용카드, 저축은행, 캐피탈, 컨설팅 등
통신/인터넷
인터넷 서비스, 포털 서비스, 이동통신 서비스, 눈, 온라인 마켓, 소셜커머스 등
서비스 일반
항공사, 호텔, 병원, 주유소, 대형문고, 학원, 대학교, 여행사, 영화관, 테마파크, 쇼핑몰, 복합문화센터, 택배 서비스, 보안경비, 에너지, 학습지 등
컨텐츠
이벤트 컨텐츠, 모바일-웹 컨텐츠, 텍스트 컨텐츠, 영상 컨텐츠, 게임 컨텐츠 등
기타 서비스
문화-레저 서비스, 생활 서비스, 운송 서비스, IT 서비스, 전문지식 서비스 등
공공 행정 서비스
공공 서비스, 지하철-버스, 시설관리, 안전 시스템 등
기타 공공단체/지자체
지자체(광역/기초단체), 공공브랜드, 지역 특산물, 지역 축제 등
대중문화
영화, 책, 음반, 뮤지컬, TV 프로그램
공로상
학계에서 활동하는 연구자, 업계에서 활동하는 실무 책임자 등
* 시상 부문은 일부 조정될 수 있으며, 해당 부문이 없을 경우 수여하지 않음을 원칙으로 함.
* 상기 부문 외에 해당되는 경우 별도심사를 거쳐 추가될 수 있음.


  • 평가 지표 : 공통 항목 및 부문별 세부 항목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각 부문별 우수 브랜드 선정 및 시상
  • 선정기준
    • 기업 경영 실적 평가: 매출-영업이익/시장 내 판매량 (시장점유율)/유사·경쟁브랜드 대비 경쟁우위 평가
    • 브랜드 가치 평가: 전략적 가치(비전, 전략목표, CEO 방침)/ 브랜드 인지도(브랜드 파워 및 충성도)/브랜드 관리(품질 관리 및 사후 서비스 등)
    • 고객 만족 평가: 고객만족관리(CRM) 체계/소비자 만족도(신뢰도) 조사
    • 마케팅-커뮤니케이션 평가: 광고-마케팅 전략/대외 커뮤니케이션 및 미디어 활용 평가
  • 심사위원단 구성 : 학계·산업계 등 전문가로 구성
  • 특전 : 중앙일보 특집기사 및 연합 수상공고, 기사 포털 연계 검색, 시상식 이후 공식 엠블럼 제공, 시상식 참석 및 상패 수여 등


브랜드 명예의 전당 공적서 작성 및 응모 안내

공적서 내용
  • 브랜드의 운영 성과
    • 경쟁력 강화 비전
    • 브랜드의 산업 / 사회적 가치
    • 기업(기관)의 운영 실적
  • 브랜드의 경영 전략과 방침
  • 브랜드의 장기적 발전방안
※ 평가항목에 해당하는 평가지표에 연계해 기술
※ 상기 공적서는 회사소개서, 연혁, 특허 등 인증내역, 수상내역, 사회공헌활동 경력 등으로 대체 가능
※ 평가항목 및 평가지표와 연계해 객관적이고 사실적으로 작성
응모 신청기간
2017. 5. 12(금) ~ 6. 13(화)
제출 서류
  • 응모신청서 1부 (이메일 or 팩스)
  • 사업자등록증 사본 1부
  • 공적서 1부
  • 기타 증빙자료 (해당사항이 있을 경우에 한해)